본문 바로가기

관심사/독후감

제럴드와인버그 <테크니컬리더> 5-7장 요약

5장. 하지만 나는..

잘 설계된 엔진에는 가장 약한 연결 고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점화 플러그가 정말로 가장 약한 연결 고리라면 우수한 엔진 설계를 통해 점화 플러그를 완전히 제거한 디젤엔진을 선보일 수 있다. 점화 플러그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낼 수 없다면, 적어도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들 수는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가장 잘 설계된 조직에서는 임명된 리더만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리더십을 발휘한다.


6장. 혁신을 방해하는 세 가지 큰 장애물

1. 자신에 대한 무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기 때문에,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게한다. 

2. '문제없어요' 증후군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도 전에, 쉽게 생각하고 해결책을 결정해버리는 병을 의미한다.
이 병을 앓게 되면,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게 되고, 자기가 하고 있는 말도 잘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모든 문제의 답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문제없어요' 증후군 검진 방법은 아래와 같다.

1.내가 알고있는 아주 어려운 문제를 설명한다.
2.상대방이 '문제없어요'라고 답한다.
3.상대방에게 '대단한데요? 그러면 그 문제를 다시 설명해줄 수 있나요?'라고 물어본다.
4.상대방이 문제를 설명해준다면, '문제없어요' 병에 걸린 사람은 아니다. 그냥 열정적인 사람인거다.
5.그런데 문제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해결책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사람이라면 '문제없어요' 병에 걸린 사람이다.


3. 하나의 해결책만이 존재한다는 믿음

이는 모든 문제는 하나의 해결책이 있고, 이걸 찾기만 하면 문제를 파악하는게 간단하다고 생각하는 습관을 말한다. 
이러한 습관은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지 못하게 만든다. 

설계자가 이 병에 걸리면 대안이 될 수 있는 설계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게된다. 그리고 직관에 의존해서 설계를 테스트하게 된다.
프로그래머가 이 병에 걸리면 해답이 없는 버그를 만나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관리자가 이 병에 걸리면, 부하 직원들이 자신의 방식대로만 일을 처리하기를 기대하게 된다. 


7장. 아이디어의 힘 키우기

아이디어의 힘을 키우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다.

1. 창조적 오류

정말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실수를 통해 탄생한다.

2. 아이디어 훔치기

아이디어를 훔치는 것은 두가지 종류가 있다. 한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것을 의미하는 '표절'과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방법인 '조사'가 있다. 와인버그는 '조사'라고 부르는 방식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해낸다고 한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를 변형하여, 더 발전시키면 더 좋은 솔루션을 찾을 수도 있다.

3. 결합

여러개의 아이디어를 하나로 합칠 때, 더 좋은 솔루션을 찾을 수도 있다.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세가지 방법은 혁신을 방해하는 세 가지 장애물과 어느정도 관계가 있다.


자기 인식이 부족하면 자신의 오류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그래서 이 오류를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킬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자만감은 다른 사람의 것을 카피하려는 생각을 못하게 만든다. 그래서 타인의 아이디어를 훔쳐서 더 좋은 솔루션을 찾게 만들 수 없게 한다.

그리고 모든 문제에는 한가지 해결책만 있다고 믿는 사람은 아이디어를 조합하여, 좋은 솔루션을 찾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