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광고 이야기

소프트웨어 개발직군의 눈으로 트래킹솔루션 보기

광고 파트에서 일을 처음 시작할 때 헷갈리던 개념이 있었다.

애드네트워크와 트래킹솔루션의 차이는 뭐지?! 트래킹 솔루션은 뭐지?! 


광고에 어느정도 적응해가니 트래킹솔루션은 이거다! 라는 개념이 잡히게 되었다.


트래킹 솔루션이란?


트래킹솔루션은 유저가 이 어플을 설치했을 때, 어디를 통해서 설치를 한건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트래킹솔루션의 원리는 아래와 같다.


참고: http://blog.ab180.co/install-tracking-with-google-play-referrer/

참고 : 튠 help  페이지 https://help.tune.com/marketing-console/how-google-play-install-referrer-works/


구글플레이를 통해 앱 설치 시, referrer 파라미터에 넣어준 값을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가 인식할 수 있다.


즉,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llochatty&referrer=tracking_id%3D123456789

구글 플레이 링크 주소가 위와 같을 때, 클라이언트에서는 referrer 뒤에 있는 값들을 읽어올 수 있다.

만약에 내가 나의 페이스북에서 앱 설치 링크를 달았을 때 

사람들이 진짜 내 페이스북에서 앱을 설치했는지 확인하려면 저기에 저장된 referrer 값을 클라이언트에서 읽은 후, 로그로 남기면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내가 게임 어플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나는 게임 어플을 빠르게, 잘 만드는 데에 집중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제 게임을 출시하게 되어 여기저기에 홍보를 하려고 한다.

여기저기 앱들의 띠배너로도 홍보하고.. 모바일 전면 광고로도 홍보를 하려고 할 때면,

진짜 유저들이 각 광고 매체사를 통해 얼마나 앱을 설치했는지 확인해보고 싶을 것이다.


이 때 각 광고별로, 매체사별로 얼마나 실적이 나왔는지를 확인해보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위의 처음 예시대로라면 게임 어플 개발 회사에서 각 광고들의 실적들을 분석하기 위한 로직들을 다 구현해야할 것이다.

광고번호와 매체사를 어떻게 식별할지도 매번 관리해줘야 하고, 로그도 쌓아햐하고, 이거를 가시화할 수 있는 툴도 다 구현해야 내가 원하는 결과값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매체사에서 또한 자기네 광고를 통해 유저들이 실제로 앱을 설치했는지 확인을 하고 싶어할 것이다. 그래서 광고를 통해 유저가 앱을 설치해서, 클라이언트가 레퍼럴 값을 받아 로그를 남기는 것 뿐만 아니라, 매체사한테 "너네 광고를 보고 실제로 유저들이 앱을 설치했어!!" 라고 알려주는 포스트백(매체사 api 호출)도 같이 보내주는 기능을 구현해야한다. ( 참고 링크 : 애드브릭스 트래킹링크 내 포스트백 기능이란 무엇인가요?  )

그런데 게임 회사는 자기가 가장 잘하는 일인 게임을 만드는 데에 집중하고 싶어할 것이다. 이때 이러한 역할을 대신해주는 트래킹솔루션 툴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트래킹솔루션 업체에서는 마케터들이 어떤 매체를 통해 유저들이 앱을 설치하고, 반응했는지 분석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툴이다. 위에서 언급한 포스트백 기능 구현도 트래킹솔루션 업체에서 대신 해주며, 매체사별 실적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국내외에서 유명한 트래킹 솔루션 업체는 폭스, 튠, 애드브릭스 등이 있다. 참고 : http://kr.besuccess.com/2015/10/mezzo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