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파울러 <NoSQL 빅데이터 세상으로 떠나는 간결한 안내서> - 15장 데이터베이스 선정
본문 중에서...
15장 데이터베이스 선정
NoSQL 기술을 사용하는 데는 두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더 잘 부합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프로그래머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용량 데이터 처리, 지연 시간 감소, 처리량 증가를 통해 데이터 접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NoSQL 기술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프로그래머 생산성과 성능에 대한 기대를 테스트로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서비스를 캡슐화하면 필요에 따라 데이터 저장소 기술을 변경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일부를 서비스로 분리하면 기존 애플리케이션에서도 NoSQL을 도입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특히 전략적인 것이 아니라면 관계형 기술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 적어도 NoSQL 생태계가 더 성숙해질 때까지는 그렇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잘 아는 사람은 많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은 쉽게 찾을 수 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성숙한 기술이므로 신기술의 거친 구덩이에 빠져 허우적거릴 일이 적다. 관계형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작성된 도구도 많아 이를 활용하기도 쉽다. 유별난 선택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정치적 문제도 신경 쓸 필요 없다. 신기술을 선택할 때는 항상 어려움에 처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따라서 당분간은 NoSQL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때 자신의 상황에서 NoSQL을 사용했을 경우 실제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보다 유리한 점이 무엇인지 보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래밍 편의성이나 성능을 평가한 후, 명확한 이점을 찾지 못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계속 사용한다고 해서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 No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지만, "많다"가 "모두" 또는 "대부분"을 뜻하지는 않는다.
NoSQL 도입을 고려할 때 읽으면 좋은 책인 것 같다 ㅎㅅㅎ. 마틴파울러가 진리다 ㅎ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