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dash는 데이터 조회 / 시각화를 편하게 해주는 툴입니다.


 

(이런 느낌? ) 


특징 

- SQL문을 날리면, 반환된 값으로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당연히, CSV 다운로드 기능도 있습니다. 


- RDB / ElasticSearch / NoSQL / Athena / BigQuery 등의 여러 데이터 소스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여러 데이터 소스에서 얻은 쿼리 결과를 JOIN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ElaticSearch에서 나온 결과값과 Postgre SQL에서 나온 결과값을 JOIN 할 수 있습니다. 

  Redash에는 하나의 Query로 여러 데이터 소스를 JOIN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런데 Query 결과에 다시 Query를 날릴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이를 사용하면 여러 데이터 소스에서 나온 결과를 JOIN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Querying Existing Query Results


- query parameter를 사용하면 조회에 사용될 조건을 Input Box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Input Box 필드 타입도 변경할 수 있어요! 날짜 포맷으로 지정한다거나! )


 - 대시보드 기능이 있습니다. 

   Redash 대시보드를 사용하면 여러 데이터 소스를 통해 만들어진 Query 결과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ElaticSearch에서 얻은 그래프와 Postgre SQL에서 얻은 그래프를 한 화면에서 보여줄 수 있다.


- 외부 공유 링크를 만들 수 있어서, Query 그래프 결과물을 외부에 공유하기 편합니다. 

   이 링크를 embeded 시키면, 위키 같은 문서에도 바로 첨부하기 쉽습니다. 


- 스케쥴링 기능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조회하게 설정할 수 있다. 그래서 대시보드가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Scheduling A Query )

  ( 서비스 핵심지표를 Redash 대시보드로 만들어두고, 사무실 모니터에 띄어놓으면 편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


- Zapier/Slack을 연동하면, 스케쥴링된 쿼리 결과를 슬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출 결과를 매일 아침 10시에 Slack으로 알려주는데에 사용할 수도 있죠. ( 참고 - Creating a Zap in Zapier for New Query Results )

   

- Alert 기능이 있습니다.

  쿼리 결과가 지정한 조건과 일치하는 경우, 이메일이나 슬랙으로 Alert을 보내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이상현상이 있다는 사실만 인지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데이터 조회 결과를 메일이나 슬랙으로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 슬랙으로 쿼리를 조회할 수도 있고, 링크를 달면 그래프 이미지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Redash Slack / Slack Bot



< 끝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