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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6

톰 드마르코 + 티모시 리스터 <피플웨어> - 1부 요약 본문 중에서...1부. 인적 자원 관리 2장. 치즈버거를 만들라, 치즈버거를 팔라 development는 본질적으로 production과 다르다. 하지만 개발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순전히 생산 환경에서 나온 관리 철학에 길들여진 경우가 많다. 프랜차이즈 점장이라고 상상해봐라. 효율적인 생산알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는 당연하다. - 오작동을 없애라. 인간 기계를 최대한 원활하게 돌리라. - 매장에서 빈둥거리는 직원를 엄중히 다루라. - 직원을 교체 가능한 기계 부품으로 취급하라. - 현재 상태를 유지하라. 능률을 높일 궁리는 하지 마라. 망하는 지름길이다. 절차를 표준화하라. 모든 일은 매뉴얼대로 하라. - 실험을 하지 말라. 본사 사람들이 할 일이다. 자신이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일한다면 위와 같은 조지는 ..
(애자일) 팀원들과 플로우 차트 함께 그려보기 배경 이전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디자이너 + PO + 클라이언트 개발자 + 서버 개발자들이 같이 모여서 화이트 보드에 플로우를 그려본적이 있다. 다 같이 플로우를 그리고 논의하는 미팅은 시간이 오래 소요된다. 당시에 한 제품에 대한 플로우를 그리는 데에 몇시간씩 여러번의 회의를 했었다. 그럼에도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다. 와이어프레임, UI, 유저스토리 등.. 제품 분석/설계가 확정지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유용했다. 장점 1. 팀원들이 같은 제품을 생각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팀원들이 기능을 서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플로우를 그려나가면서, 각자가 상상한 것들을 이야기하면서 점점 싱크가 맞아진다. 2. 예외 케이스들을 사전에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집단 지성의 힘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