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광고 이야기

엔지니어 관점에서 AdExchange 이해하기 (1)

나는 애드네트워크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그러던 중 최근 AdExchange 연동 작업을 진행하면서, AdExchange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었다.


AdNetwork 사의 관점에서 AdExchange 이해하기

AdExchage란 AdNetwork 간에 남은 광고물량을 교환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카울리, FAN 같은 애드네트워크사인 A사가 광고 1개를 100개의 노출(Impression)을 해주기로 했다고 생각해보자.

그런데 A사의 SDK를 심은 매체(Direct Publisher)에서 발생하는 Request 수가 80개라고 생각해보자.

이 경우, A사는 결국 광고를 20번 더 노출 시켜야하지만, 20회의 노출을 추가적으로 발생시킬 수 없는 상황이 된거다.

즉, 광고 수주를 아무리 잘해온다고 해도 이 애드네트워크사는 광고 물량을 소진시켜줄 수 없는 상황이 된다.



이 때, AdExchange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내가 갖고 있는 남은 광고 물량을 다른 애드네트워크사에게 팔 수 있게 된다.

AdExchange 서비스는 애드네트워크사끼리 남은 광고를 서로 사고, 팔 수 있는 장터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AdExchage 서비스는 DoubleClick, 애드립, 애드믹서 등이 있다.


다시 이전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A사는 결국 광고를 20번 더 노출 시켜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AdExchange 연동을 하게 되었다.

이 환경에서 광고를 팔게되는 플로우는 아래와 같다.


1.  AdExchange SDK를 심은 매체 ( 앱 )에서 AdExchange에 광고를 요청한다.

2. AdExchange 업체 서버는 자기와 연동되어 있는 여러 AdNetwork 서버에 광고를 요청한다.

2. AdNetwork사들은 각각 자기들의 광고 정보를 내려준다. 이 광고 정보에는 광고의 단가도 포함되어있다.

3. AdExchange 서버는 여러 AdNetwork 사에게서 받은 광고리스트들 중에서 가장 비싼 광고를 고른다. 

    즉, AdNetwork 사에서 내려준 광고들을 경매한다고 보면 된다.

4. AdExchange 서버는 자기네 SDK를 심은 매체사에게 가장 비싼 광고를 내려준다.


내가 위에서 언급한 케이스는 애드네트워크에서 광고를 파는 입장에 대한 이야기였다.


애드네트워크사에서 애드익스체인지를 통해 광고를 사오는 역할도 할 수 있다.

Direct Publisher에서 100회의 Request를 요청했는데, AdNetwork 업체인 A사에서 보유한 광고 Impression 갯수가 70개 밖에 없다면,

남은 30개의 Request는 애드네트워크를 통해 사올 수 있는거다.


매체사(App)의 관점에서 AdExchange 이해하기


매체사는 광고를 자기 앱에서 보여주기 위해 AdNetwork SDK를 심을 수 있다.

이 때는 AdExchange를 연동하는 케이스보다, 광고 단가를 더 비싸게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런데 하나의 AdNetwork 만을 달 때의 단점은 아래와 같다.


* Fill Rate가 떨어지는 이슈가 있을 수 있다.


매체사의 앱이 100회의 Reqeust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봐보자.

그런데 이 매체사가 연동한 AdExchange 업체에서는 50회의 광고 Impression 밖에 내려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생각해보자.

그러면 매체사 애플리케이션에서는 100회의 Request를 요청했지만, 50개의 광고 Impression만 받은 상황이기 때문에

Fill Rate는 50%가 되는 상황이 된거다.


만약 광고 노출 단가가 개당 50원이라고 치면, 매체사의 입장에서는 5000원을 벌 수 있는 상황이였는데, AdNetwork의 능력부족으로 인해 2500원 밖에 벌지 못하는 상황이 되는거다.


만약 AdExchange SDK를 심게 되면, 여러 애드네트워크 사들을 통해 광고를 받아올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하여 매체사는 아래의 장점들을 얻을 수 있다.


* Fill Rate가 높아질 수 있다.

* AdExchange 관리가 편해진다.

  - 한 애드네트워크를 연동하는 것은, Fill Rate가 낮아지는 이슈가 있다. 때문에 매체들은 여러 AdNetwork SDK를 심어서 Fill Rate를 높이기도 한다. 

  - AdExchange를 연동하면, 하나의 AdExchange SDK으로 여러 AdNetwork를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광고 레포트도 애드 익스체인지 페이지에서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online-ad-business-101-part-vi-ad-excha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