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이야기/인프라

(Phusion Passenger) 웹서버 - 패신저를 구성하는 방식 ( Mode )



패신저에서 지원하는 3가지 패신저 & 웹서버 조합
패신저에서 지원하는 패신저 & 웹서버 조합은 위처럼 세가지가 있다.

StrandardAlone 모드

패신저안에 Nginx 엔진이 내장되어 있는 구조이다.
그래서 따로 이것저것 Nginx나 Apache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패신저 문서에서는 개발 환경 때 StrandAlone을 쓰는게 편하니, 이걸 사용하라고 권장한다.
그리고 만약 한 서버에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만 띄우는 방식으로 서버를 운영한다면, 
프로덕션 모드에서도 StandardAlone 모드를 사용해도 괜찮다.


Apache / Nginx Integration 모드

Apache나 Nginx 모듈을 사용해서, 패신저를 운영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 모드는 개발 환경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프로덕션 환경에서만 사용된다. 


어떤걸 선택하면 좋을까?

- 개발환경에서는 Standard Alone을 사용해라!
-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Nginx 모드를 사용해라! Nginx가 Apache보다 빠르다. 그래서 Standard Alone, Nginx 모드 모두 Apache 보다 빠르다.
- 웹소켓을 쓰고 싶은 경우에도 Nginx 모드가 좋다! Apache는 웹소켓을 잘 지원해주지 않는다.
- 한 서버에 여러개의 앱을 띄우고 싶을 때는, Apache / Nginx Integration 모드를 사용해라! Standard Alone은 하나의 앱 밖에 못띄운다.
- 만약 Apache가 더 익숙하고 편하다 싶으면 Apache를 써라! 취존한다! 
- 패신저를 좀더 하드하게 다뤄보고 싶다! 아키텍처가 어느정도 고도화되었다! 싶으면 Standard Alone을 사용하라고 한다. 
  Standard Alone을 사용하면 많은 기능들을 더 사용할 수 있게 되는건지는 나도 모르겠다. 아무튼 기술 문서에서 이런 경우에는 Standard Alone을 사용해보라고 한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