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에서는 광고 시스템 도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해당 글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애드네트워크 개발 경험을 떠올리며 작성했다.
https://medium.com/interviewnoodle/facebook-advertising-system-design-architecture-7eed10e68333
광고는 크게 3가지로 레이어로 나뉜다. 캠페인 > 광고 그룹 > 소재이다.
캠페인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하는 단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지마켓에서 5월에 빅스마일 데이를 한다고 상상해보자. 예산은 5억이라고 가정해보자. 이 때, "5월 빅스마일데이 광고"가 캠페인 단위가 된다.
광고 그룹 (AdSet)
광고 소재를 노출시킬 타겟 유저, 랜딩 링크, 입찰가 등을 설정하는 단위이다.
5월 빅스마일데이 이벤트에는 여성복, 남성복, 가전 등 하위 이벤트들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하위 이벤트 별로 타겟 대상과 랜딩 링크가 다를 것이다. 그리고 가전 같이 단가가 높은 상품에는 더 높은 광고 입찰가를 선정하고 싶을 것이다.
이렇게 품목별 특성을 반영한 광고 집행 단위를 광고 그룹이라 말한다.
광고 소재 (Ad/Creative)
매체에 노출될 소재를 의미한다. 광고 이미지/영상처럼 고객에게 전달되어야하는 실체화된 광고 정보를 말한다.
광고 노출구좌에 따라 소재의 크기, 포맷은 달라질 수 있다.
광고 등록과 운영의 사례는 네이버 광고 교육에 잘 정리되어있다.
광고 효율을 측정하는 단위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Basic Indicators
- CPM - 1000번 노출당 과금된 금액
- CPM이 높을 수록 품질이 좋은, 비싼 매체일 가능성이 높다.
- CTR - 노출 대비 광고 시안을 클릭한 비율
- CTR이 낮으면 광고 시안의 품질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
- CPC - 클릭당 과금
- 매체의 품질이 낮고, 광고 시안의 품질이 낮은 경우 CPC가 낮을 가능성이 높다.
- 노출 대비 클릭이 낮으면, CPC도 함께 낮아진다.
- 매체의 품질이 낮고, 광고 시안의 품질이 낮은 경우 CPC가 낮을 가능성이 높다.
Performance Indicators
- Click
- 광고 시안을 클릭한 횟수를 의미한다.
- Click은 total click, ranked click으로 구분된다.
- toal click은 누적 클릭, ranked click은 유저별 유니크 클릭수를 의미한다.
- 전환수 (The number of Conversions)
- Conversion(Action)을 정의하는 기준은 광고의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 예를 들어
- 제품 브랜딩이 목표인 광고주는 잠재고객이 광고주 페이지에 방문하는 것을 Conversion으로 여길 수 있다.
- 게임 어플 광고주는 고객이 게임을 다운로드 받은 후, 특정 스테이지를 달성하는 것을 Conversion으로 여길 수 있다.
- 이미 인지도가 높은 커머스 회사 광고주는 상품을 주문하는 이벤트를 Conversion으로 여길 수 있다.
- 신제품을 출시한 광고주는 회원가입을 하는 것을 Conversion으로 여길 수 있다.
- 예를 들어
- Conversion(Action)을 정의하는 기준은 광고의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 CPA
- Action별 과금을 의미한다.
- 즉, 위에서 언급한 광고 전환이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에게 돈을 과금한다.
- Action별 과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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