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독후감

톰 드마르코 + 티모시 리스터 <피플웨어> - 3부 요약



본문 중에서...

3부. 생산성이 높은 팀으로 양성하기 

14장. 혼블로어 효과

건강하지 못한 문화에서는 자기 조직과 생각이 다르다고 중요한 인물을 고용하지 못하는 사태도 발생한다. 통일성을 강요하는 문화는 관리자가 불안하다는 증거다. 

복장 규정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 자신의 진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자신의 공헌보다 머리 스타일이나 넥타이가 더 중요하다고 느끼기 시작하면, 그들은 회사를 떠난다. 나머지는 우수한 인재가 굳이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증명하려 애쓰며 느릿느릿 일한다.

가장 성공적인 관리자는 사내 엔트로피를 뒤흔들어 우수한 인재를 고용하고, 그 인재가 기업 표준과 크게 다를지라도 개성대로 일하게 해주는 사람이다. 

서비스로서 리더십

사람들의 격한 감정과 깊은 존경을 드러내며 말하는 리더십은 직위 권력이 없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된다. 최고의 리더십은 위임된 권위로 이뤄진 공식적인 조직 계층 밖에서 일어난다.

서비스 리더십은 감독이 아니라 촉매제 역할을 한다. 마법이 일어나게 도와준다. 리더라는 명시적인 직책 없이 이끌려면 아래와 같이 해야 한다.

- 업무를 자진해서 맡는다
- 업무에 맞는 자질을 갖춘다
- 필요한 숙제를 미리 해서 준비한다
- 모두에게 최대의 가치를 제공한다
- 유머와 명백한 선의로 업무를 수행한다

물론 카리스마가 있으면 더욱 좋다.

리더십과 혁신

조직에서 권한을 부여받지 않고도 리더로 나서는 사람이 경쟁사들이 처한 한계를 뛰어넘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놓는 사람이다. 혁신은 리더십이 있어야, 리더십은 혁신이 있어야 가능하다.

반항적인 리더십은 (건설적인 불복종으로 핵심 인물을 당장 돈 되는 업무에서 빼내) 혁신할 시간을 확보해주고 (혁신의 이익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조직 변화를 강력히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