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카탈로그는 쇼핑몰 전시 영역에 노출되는 상품 대표 속성을 말한다.
아마존 도서 상품 상세 페이지를 예시로 살펴보자.
상품 상세 진입 시 보여지는 상품 이미지, 책 재목, 소개, ISBN, 출판일, 출판사 등은 책을 대표하는 공통적인 속성이다. 판매자가 달라도 동일한 제품이면 전시 영역에 노출되어야하는 제품 속성은 동일하다. 이를 카탈로그라 부른다.
상품은 실제로 판매되는 재화 단위를 말한다. 판매자 별로 판매처, 가격, 제품 상태, 판매 정책 등은 다를 수 있다.
다시 아마존을 예시로 살펴보자. 아마존 도서 페이지의 종이책 항목을 보면, 새제품 / 중고탭을 살펴보자. 여기에는 도서 카탈로그에 속한 상품 목록들이 조회된다. 각 상품은 동일한 제품이지만, 상품 상태, 가격 등은 판매자 별로 다르다. 이러한 단위를 상품이라고 한다.
https://www.paperflite.com/blogs/product-catalog
'관심사 > IT와 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Growth Engineering at Netflix — Accelerating Innovation ( 작성중 ) (1) | 2018.06.27 |
---|---|
커머스 업계 트렌드 찾아보기 - 미디어 커머스 (0) | 2018.04.22 |
(넷플릭스) 오프라인 다운로드 기능으로 변경된 라이센스 관리 방식 (0) | 2017.11.23 |
(좋아하는 It 서비스) 왓챠플레이! (0) | 2017.07.01 |
(넷플릭스)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의 스트리밍 방식 (4) | 2017.05.10 |